방위비 협상을 보면서 관심을 가져야 할 방산주.
최근 트럼프 정부의 가장 큰 이슈는 방위비 인상이다. 우리나라는 이제 깨닫고 변화의 시기가 오고 있고 이 지점을 정부는 이해하고 있다. 미국은 고립주의자의 길로 가고 있고 이는 새로운 현상이 아닌 원래 고유의 미국으로 돌아가는 현상이다. 원래 미국은 고립주의 노선을 밞았었다. 그러나 세계대전을 거치고 공산주의와의 대립에서 자유자의자의 진영으로서 개입을 했던것인데 현 트럼프 정부와 미국인은 더이상 미국의 불개입을 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동맹의 고전적인 가치 같은 자유주의 진영으로서의 가치보다 동맹으로서 이익이 되는가로 바뀐 다고 보고있다.
이로 인해 우리 정부는 자주국방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고 있고 이는 국방비 인상에서 자체 기술개발로 방향을 틀고 있는것이 정책의 노선에서 보이기 시작했다. 지금까지의 방산주는 북핵위기테마주로 취급밨아왔지만 앞으로는 펀드맨탈로서의 가치가 중요해 질 수 있는 지점으로 변하고 있다. 앞으로 한국정부는 지속적으로 국방 자체 개발로 이어질 것이며 이는 방산주에게 지속적인 정부매출에 생김을 의미한다. 최근 한국회사들의 방산의 수출로의 전환점또한 큰 방향성을 보게 해준다 최근 한화그룹은 지속적인 m&a를 통해 방산기업의 거대화를 이루고 있고 KF X 사업을 통해 한국항공우주는 한국형 전투자기 개발을 시작했다. 이는 우리나라가 무기구입의 나라에서 수출로의 나라로 변화하는 중이고 이로인해 앞으로 방산기업에 가치에 주목해야 할 시점이 오고 있다. 다행히 현재 대부분의 방산주는 매우 저렴한 위치다. 최근 한국항공우주의 방산비리와 각종 이슈들로 인해 저평가 되왔고 실적저하가 이루어 졌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자주국방의지는 더 강해 질 것이며 이에 대한 정부의 투자또한 늘어날 수 밖에 없는 환경이다. 그러기에 방산주의 관심을 가져야하는데 실질적인 매출을 이루는 회사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고 업력이 중요하고 저렴한가에 대한 질문에서 좋은 기업분석하기 좋은회사는 휴니드, LIG넥스원, 한국항공우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이 네가지 회사가 그나마 재무구조가 안정적이고 정부와의 관계도 좋다. 향후 매출로서의 요인도 크다. 이 네가지 종목에 대한 기업분석은 현재 하고 있다 향후 실적전망이 단기간은 잘 모르겠다. 나역시 방산주의 대한 투자가 요번에 처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방산주의 전망은 매우 좋게 보고 있다. 미국의 고립노선으로 인해 다시 전세계는 더이상 미국에 의존하는 체제가 아닌 각자도생의 체제로 나갈 것이고 결국 깨닫고 있다. 우리나라는 스스로 지켜야 함음 타인에게 안보를 맡기는 시대가 끝나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자주국방의 단순히 구호에 끼치는게 아니라 반드시 필요해지는동기가 될것이다. 단순히 한미 방위비협상을 지켜보면서 방산주의 이득을 바라본다. 다행히 방산주에 대한 관심이 식어서 매우 저렴하다. 전망은 좋아질것 같지만 현재 가격은 저렴한 업종 방산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