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최근 우선주에관한 이야기는 어떤 경제신문이나 뉴스에서도 찾아보기 어렵다. 최근 우선주중 매력있는 회사에 관하여 글을 씁니다. 우선 LG우라는 회사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현재 주가 44400원 배당 수익률 4.62% 시가총액 1420억 이 회사의 주가가 저렴하고 배당을 높게 줌에도 현재 주가상승이 없습니다. 없는 이유는 우선 적은 거래량과 낮은 시가총액입니다. 그러나 개인투자자가 접근하기에는 낮은 거래량도 1억이하의 투자는 해당이 거의 없기에 관심을 기울여 볼만합니다. 우선 LG라는 종목은 LG그룹의 지주사입니다. 우리나라 재벌지주사중 제일먼저 선구적으로 지주사를한 그룹입니다. LG그룹의 계열사들의 포트폴리오는 안정적인 수익을 서로 올리기에 분산투자가 잘 된 적절한 포트폴리오형 투자입니다. 우선 이 회사의 매력은 2017년 배당액 1350원에서 2018년 2050원이로 늘었지만 주가는 그닥 많은 상승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LG라는 종목의 배당은 항상 변동적이 아닌 일관적이었고 최근 LG그룹의 총수가 바뀌면서 재산세를 위한 소득으로서 총수일가의 CASH가 필요하고 그로인해 배당이 늘어날 당위성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배당 수익 4%이상을 주는 좋은 상품입니다. 지금시기에 매수한다면 불과 2개월정도의 시간 즉 12월 말까지 보유만하면 배당 4%를 주는 좋은 회사입니다. 딱히 여윳돈이 있다면 예금보다 좋은 상품입니다.
두번째는 CJ제일제당 우 입니다. 우선 현재 CJ제일제당의 주가는 상당히 하락된 상태입니다. 그 이유는 CJ제일제당은 무리한 인수합병으로 인한 재무비용 증가 그리고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인한 사료부분의 이익하락 그리고 가정즉석식품의 경쟁심화 그로인해서 현대 CJ제일제당이 구조조정이 착수했고 재무적인 다이어트 중이기에 빅배스가 나올 확률도 있고 실적의 안정성이 떨어져서 그로인해 현재 매우 저평가 된 상태입니다. 그러나 제가 왜 CJ제일제당보다 CJ제일제당 우를 추천하는가 CJ제일제당이 부활을 해서 다시 음식료주로서 가치를 인정받으면 CJ제일제당보다 CJ제일제당 우가 더 많은 상승을 하기 때문입니다. 항상 우리나라에서 우선주의 본주 즉 우선주의 주가 상승률이 바닥에서는 더 높았답니다. 그리고 CJ제일제당 우의 배당수익률역시 3% 이상이고 배당약속을 잘 지키는 회사였습니다. 그렇기에 저금리시대의 좋은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우선주에 대한 관심을 증가해야하는 이유는 삼성과 SK 롯데와 같이 우리나라 대기업들의 주주친화정책에 대한 발표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이상 회사의 성장이 힘들어진 지금 주주들을 달래주어야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주요 대기업의 외국인 지분율 높은 상태임으로 그전에는 높은 성장성으로 배당요구를 무시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더이상의 성장이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 투자자와 국민연금은 배당 증가를 요구하고 있고 그로인해 삼성전자는 자사주 소각과 배당 증가를 롯데그룹역시 전반적인 배당액이 늘었고 SK 역시 자사주 매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의 주주친화정책과 배당증가는 더이상 기업많이 이득이 아닌 투자자와의 이득을 나누겠다는 신호고 이런 방향은 향후 우리나라의 주가 상승의 매력이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주친화적이지 않은 그동안의 대기업들의 태도변화가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없앨 것이라 봅니다. 그로인해 우리 투자자들은 우선주의 관심을 지금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봅니다. 미중무역전쟁 세계 경기 침체우려이런 노이즈가 심하지만 그동안의 역경을 이겨낸 우리의 기업들을 믿고 투자를 하는 것 역시 괜찮은 선택이 될수 있다고 봅니다. 관심이 없는 부분에 관심을 가지면 기회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우선주의 관심을 가졌으면 해서 글 적어봅니다. 의문점이 궁금점 있으면 댓글달아주세요.